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독서]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RICH DAD POOR DAD
    READING 2022. 9. 10. 23:01

     

     

    몇 주 전까지만 해도 매일같이 야근을 했다. 몇시간 자고 새벽에 일어나 일을 하다가 출근한 적도 있었고, 주말에도 마음 편히 푹 쉴 수 없었다. 이는 불안에서 기인한 일이었다. 이런 일상이 반복되면 사람은 지치기 마련이다. 생각할 틈도 없이 쳇바퀴를 뛰던 중에 이 책을 읽기 시작했고, 이 책은 내가 무작정 달리는 것을 멈추고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많은 이들이 안정적이라고 말하는 ‘고소득 전문직 중산층’의 현금흐름은 수입 -> 부채 -> 지출 순이다. 근로소득으로 수입이 발생하면 세금으로 먼저 나가고, 부채로 나간 다음 지출을 할 수 있다. 고소득일 수록 세금과 지출은 늘어난다. 큰 자산을 형성하기 힘든 구조다. 안정된 삶을 유지하기 위해 직장과 전문성에 의존해야하는 두려움의 쳇바퀴에 갇힌다. 이들은 돈을 위해 일한다.

     

    그러면 그때부터는 정말로 일을 그만둘 수가 없어.
    그게 바로 돈이 너를 위해 일하게 하는 법을 배우지 않고 돈을 위해 일하는 법만 아는 데 따르는 대가다.

     

    부자의 현금흐름은 자산 -> 수입 -> 지출 순이다. 먼저 자산을 형성하고 자신이 일하지 않아도 돈이 들어오는 현금흐름을 만든다. 여기서 발생된 투자소득 및 수동소득으로 지출비용을 처리하고, 남은 돈으로 다시 재투자 해서 자산을 불린다. 이들은 돈이 나 대신 일할 수 있도록 사업 시스템을 구성하고, 탁월한 전문가를 고용해 세금을 줄일 합법적 구멍을 찾아 자산을 보호한다.

     

    "지금 누굴 위해 일하고 있는거냐? 누구를 부자로 만들어 주고 있는 거지?

     

    나의 부자아빠 로버트 기요사키는 금융지능을 키워야 한다고 말한다. 그가 말하는 금융지능이란 재정적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찾아내는 힘이다. 책의 앞부분에선 어린 로버트가 친구네 부자아빠의 식당에서 노동해주는 대가로 부자아빠에게 부자수업을 듣기로 한다. 근데 부자아빠는 애들한테 돈도 안쥐어주고 교육도 안해주고, 찾아가도 안만나준다. 나는 속으로 “야 그만둬 뭐해!” 하면서 읽었는데, 책의 마지막 장까지 읽고 나서 저게 금융지능 교육의 시작이란 걸 깨달았다. 생고생 하던 로버트가 이게 잘못되었단 걸 알아차리고 온갖 창의성을 발휘해서 또래 친구들 대상으로 만화방 미니 사업을 시작했다. 이게 이 책에서 언급된 창의적으로 재정적 해결책을 찾은 첫번째 사례다. 

     

    일이 힘들고 불합리하게 느껴지는 것처럼 세상에 내둘리는 상황에서 많은 사람들이 두려움과 불안함 때문에 순응하거나, 더 전문성을 키워 임금 인상을 요구한다. 하지만 돈을 위해 일한다면 언제든 세상에 쉽게 내둘릴 수 있다. 자신이 현금흐름이 들어오는 사업시스템을 갖춰서 재정을 통제할 수 있고, 법률 지식을 활용할 수 있다면 남들에게 쉽게 내둘리지 않는다. 책에 언급된 다양한 이야기들이 굳어있던 내 금융지능을 자극하고 동기부여를 주었다. 

     

    책의 마지막 챕터에 언급된 '당신이 해야 할 일들' 중 시도해 보고 싶은 것들을 생각해봤다. 부자 아빠는 내가 하고싶은 일을 해낸 사람을 찾아가서 같이 점심식사를 하며 조언을 듣고, 그들의 강의와 세미나를 직접 들어서 배우라고 말했다. 이번 달에 커피챗에 도전해봐야겠다. 또한 구매자와 판매자를 찾아서 중간에서 중개자 역할을 해서 수수료를 받아보는 일도 재밌을 것 같다. 나 혼자로 협상이 안되면 사람들을 끌어모아 크게 협상하는 것도 생각해보라고 조언해줬다. 또한 최대한 많은 제안을 해보라며 판매자가 제시한 가격의 절반가를 제시해보라고 했다. 빨리 팔고싶은 판매자는 터무니없어 보이는 절반가를 받아들일 수도 있으니 말이다. 그리고 관심있는 지역에 가서 동네주민처럼 산책하며 주민들이랑 요즘 동네 분위기가 어떤지 물어보고 긍정적인 투자 신호가 있는지 파악해보라고 했다. 나도 부자아빠처럼 재밌게 알차게 움직이며 살아야겠다.

     

    좋은 거래와 알맞은 사업, 알맞은 사람, 알맞은 투자가, 그 외 다른 알맞은 것들을 찾는 것은 데이트와 비슷하다.
    탐색하고, 제안하고, 거절하고, 협상하고, 받아들이는 것은 삶에서 거의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나는 부자 아빠에게 부자가 되기 위해 배워야 할 중요한 기술들, 삶의 태도를 배웠다. 사업시스템을 빠른 공식으로 배울 것, 근로소득을 빨리 투자소득과 수동소득으로 만들 것, 대담하게 행동하고 실수를 저질러서 경험을 쌓을 것, 많은 제안과 협상을 해보며 게임에 익숙해질 것. 힘들어질 때마다 잠깐 멈춰서 부자아빠를 생각해야겠다.

     

    반응형

    댓글

개발공부